2025/01/18 3

일기와 예술은 생존에 도움이 됩니다.

https://youtu.be/5ytjdId8YoA?si=Am5LQx3VmXfZ4cQO 이거 보고 공부함. 파란색은 내 의견) 여기 나오는 심채경 교수..그 교수가 어렸을 적 쓴 본인의 일기를 보면 거의 데쓰노트..라고 했다. ㅎㅎ '네가 어떻게 나한테 그럴 수 있어? ... 나쁜 x ' 이럼서... 데쓰노트.. ㅎㅎ굉장히 친밀감이 느껴지네.. 나는 일기를 쓰면서 나 스스로에게 상담을 받는다. 어딘가에 털어놓음으로써 정리도 되고 위로도 받는다. 또한 이 유튜브에서는 예술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얘기한다.예술이 주는 힘! 아들은 일기는 귀찮아서 안 쓰지만 피아노 연주와 드럼 연주를 즐겨한다. 정말 다행이다. 그 시간들이 아들에게 힐링이 되길~~   남극탐험에는 실패한 섀클턴그러나 그는 실패한 것이 아니다.목표..

잡다한 공부 2025.01.18

한국 주식에 대해 공부 중(럭키 7 고르는 중)

이번 1월부터 한국 주식을 새롭게 들어갔다.정확히는 멧돼지 잡힌 날(1/15) 쫙 들어갔다.미리 공부할 시간이 없는 관계로 일단은 시총 1위부터 10위까지(lg 엔솔 빼고)비슷한 금액을 좌르륵 샀다.(기아, 하이닉스 현대차, 삼성전자, 네이버, 셀트리온, kb금융, 삼바) 이제 럭키 7을 선정하여 교체해야한다.미국 및 유럽 주식도 그렇게 럭키 7을 선정하여 매수하고 있다. 기준은 1. 매출 두자릿수 이상 상승?2. 영업이익 두자릿수 이상 상승? 혹은 흑자 전환?3. roe 10 이상?4. per 100미만?5. 시총 5조 이상? 5번이 문제인데.. ㅎㅎ 미국 주식을 선정할 때는 이 기준을 시총 100조 이상으로 했다는 거다. 그런데 한국 주식을 그렇게 했다가는 하이닉스와 삼성전자만 투자해야한다. ㅎㅎㅎ ..

표트르 대제의 수염세

중학교 2학년 역사 시험 범위에 표트르 대제 얘기가 나온다.1. 러시아의 절대 왕정을 이끈 차르2. 서유럽화를 추진하며 왕권을 강화하였다.3. 러시아가 부강해지려면 서유럽의 기술을 적극 받아들여야 한다.4. 수염세를 걷었다.그때 당시 아이랑 같이 공부하면서 수염세? ㅎㅎ 하고 막 웃었던 기억이 난다.그런데 어제 독해문제집에 표트르대제의 수염세 얘기가 나와서 또 한참 웃었다. 수염 경찰(beard police)까지 고용한 그... 도대체 얼마나 수염세에 진심인 것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