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 팔고 해외 주식&채권 투자

한국 주식에 투자하지 않는 이유

책마을 2023. 1. 20. 13:56

이제 환율 떨어지고

신흥국 주가가 좀 오르니

미국 말고 다시 한국에 투자해야한다는 전문가들이 속속 나온다.

 

그런가...? 하다가도...

음... 아니야.. 한국 주식 많이 당해봤잖아?

다만... 한국 주식이 좀 많이 오르길 바란다.

그동안 물렸던 것 탈출 좀 하게!!

이 유튜브 보고 공부함.

 

1. 한국 기업의 배당 성향 굉장히 낮다. 심지어 사회주의 국가인 중국보다도 낮다.

 

- 미국도 낮은 것으로 나오는데 일시적으로 그랬음 보통 50% 왔다갔다 함.

- 대주주 입장에서는 배당을 하지 않고 유보금으로 가지고 있는 것이 훨씬 유리(배당 받아봐야 대주주는 세금 50%, 유보금으로 자회사에 일감 몰아주기 등을 하는 것이 낫다고 판단, 배당보다 고액 연봉으로 책정하는 것이 유리 등등)

 

2. 투자자들의 주요 지표인 ROE(수익률/자본)가 현저히 낮다. 

- 나도 그렇고 대부분의 투자자들이 중요하게 보는 지표중 하나인 ROE가 한국은 굉장히 낮다. 이렇게 낮으면 투자자들이 선뜻 투자를 안 한다. 어떻게 보면 이것은 1번과 연결되는데... 배당을 안 하고 유보금으로 두니 분모인 자본이 커져서 ROE값은 작아질 수 밖에...

 

3. 한국 기업의 경영자(CEO)가 주가 부양에 관심이 없다.

- 주주들의 절대적인 지지를 받는 애플의 팀쿡 CEO는 주가 부양이 최대 목표이다. (불필요한 자본은 배당, 자사주 매입 소각하면서...)

- 한국의 CEO는 대주주를 위해 일한다. 이사회에서 CEO를 임명하는 것이 아니라 대주주가 지명한다. 이사회의 독립성이 거의 없다.

 

4. 대주주도 주가 부양에 관심이 없다.

- 어차피 한국 기업은 인수 합병시  경영권 프리미엄으로 대주주 지분은 비싸게 팔 수 있다. 일반 소액 주주들의 주식은 싸게 도매급으로 넘어가고 대주주 지분만 비싸게 넘어가는 이사한 구조.. 미국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