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렇게 부동산 경기 좋았던 2021년에
부동산 트렌드 2022 책을 내면서 두자릿수 하락을 예상했던 김경민 교수
Q) 2023년 집값 전망은?
집값 하락 국면은 이어진다.
Q) 인플레이션이면 집값은 올라가야하는 거 아닌가?
인플레이션이 왔을 때 가장 좋은 투자처는 사실 부동산이다.
실제로 전세계 월세가 폭등 중이다. 맨하튼은 42%까지 폭등 중
그런데 인플레이션이 너무 심하게 오면 금리를 팍팍 올릴 수 밖에 없다.
그래서 투자를 할 수가 없다. 금리 때문에..
인플레는 부동산에 양날의 검이다.
Q) 인플레이션이 잡히면 연준은 금리를 곧장 내릴 것인가?
그러지 않을 것이다.
1976년 쯤 인플레이션 때문에 금리를 확 올렸다가 물가가 잡히니 다시 금리를 내린 적이 있었다.
그런데 곧 물가가 치솟아 그걸 잡으려고 1980년에 금리를 거의 20프로까지 올린 적이 있다.
그러므로... 연준은 물가를 잡아도 쉽게 금리를 내리지는 못 할 것이다.
그러나... 선거 때문에... 내릴 수 있지 않나? 파월은 결코 정치적으로 중립적이지가 않은데..
Q) 금리 인상 후 멈추면 집값은 어떻게 되는가?
집값은 후행하므로 하락세를 가거나 하락세 후 정체기를 겪을 것이다.
Q) 한은이 기준 금리 3.5%까지 올리면 집값은 얼마나 떨어질 것이라 예상하는가?
교수 자체 모델로 돌려봤을 때 2018년 4분기로 회귀하는 것으로 나온다.
2020년 이후는 다 버블이므로 이건 다 걷힌다고 보고
금리가 4%까지 올라가면 집값은 더 떨어져 2018년 1분기 정도까지 회귀하는 것으로 나온다.
Q) 영끌족에 대한 조언은?
무조건 버텨라. 지금 던진다고 하면 이미 그동안 벌어놓은 자산이 다 날아간 상태일 것이다. 그러므로 우상향을 믿고 일단은 버텨야 한다. 앞으로 2년에서 2년반동안 힘들 것이다. 그렇지만 버텨라.
Q) 부동산을 여러 채 갖고 있는 사람들은 똘똘한 한 채는 남겨라? 라고 조언한다. 이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무주택자는 일단은 버티다가 내년이나 후년쯤 쇼핑할 기회가 올 것이다. 그때 똘똘한 한 채를 구입하면 될 것 같다.
1주택자는 똘똘한 한 채로 갈아타기 쉽지 않을 것이다. 매도가 안 되고 있고 금리가 높기 때문에.. 그리고 똘똘한 한채가 비싼 아파트를 말한다고 한다면 그건 아닌 것 같다. 한남더힐 100억에 팔리고 그랬는데 작년 초만해도 80억에 팔리고 그랬다. 그런데 2014년에도 80억이었다. 투자 수익률 측면에서는 강북 아파트보다 못 하다.
부동산 트렌드 2023은 주문했다.
그리고 부동산 트렌드 2022에 대한 리뷰는 아래에~ 정말 두자릿수 하락을 예측했었네... 그때 그렇게 예측하기 쉽지 않은데..
할 말은 하는 교수 김경민 - 부동산 트렌드 2022 (tistory.com)